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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오가 만난 세상/김형오의 문화 카페

배가 산으로 가다-사진과 함께 하는 ‘이스탄티노플’ 역사 기행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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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0마리의 황소가 끄는 수레에 초대형 대포를 싣고 콘스탄티노플로 향하는 오스만 군사들. 백마를 탄 술탄의 양 옆에서 장총을 든 예니체리가 호위를 하고 있다. 말발굽에 짓밟히고 있는 들꽃들이 곧 닥쳐올 비잔틴 시민들의 운명을 암시하는 듯하다.


  2009년 1월 이스탄불 군사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 오스만 투르크 군이 배를 끌고 산(언덕)을 넘어갔다는 생뚱맞은 얘기를 들었습니다. 처음엔 통역 실수려니 생각했습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우리 속담이 있지만, 그거야 뭔가 어수선하고 중구난방인 상황에선 엉뚱한 일도 일어날 수 있음을 경계하는 말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 말도 안 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난 것입니다. 또 그로 인해 세계 전쟁사를 바꾼 일대 전기를 만들었다니, 경이롭지 않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불가능을 가능케 하는  도시 ‘이스탄티노플’에서 1453년에  엄연히 있었던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주인공이 바로 술탄 메메드 2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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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스탄티노플 공방전 당시 양군의 배치도. 흰 두건을 쓰고 백마를 탄 술탄(왼쪽 위)은 우르반의 대포를 앞세우고 메소테이키온 성벽 맞은편 400미터 지점인 리쿠스 계곡에 황금빛 막사를 설치했으며, 황제는 그에 정면으로 맞서 성벽 바로 안쪽에 비잔틴 정규군과 함께 포진했다. 육지와 바다 모두 술탄의 병사들이 빈틈없이 에워싸고 있다. 이 그림에서 잘려나간 지역까지 감안하면 오스만 군은 우선 수적(數的)으로 비잔틴 군을 압도했음을 알 수 있다.


  골든혼을 가로질러 선박의 침입을 봉쇄했던 방어 철책(위 그림 오른쪽 상단 및 아래 사진 참고)을 직접 보고 난 뒤로는 술탄이 배를 끌고 언덕을 넘어갔다는 역사적 사실이 감동을 넘어 전율로 다가왔습니다. 특히 엄청난 굵기의 쇠사슬을 보자 비로소 1453년 전쟁 당시의 분위기가 눈에 잡힐 듯 실감이 났습니다. 그때부터입니다. 나는 21세의 청년 술탄(메메드 2세)에게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알면 알수록 매료되었습니다. 나중엔 술탄과 그가 점령한 콘스탄티노플이란 도시에 매몰되다시피 해서 틈만 나면 관련 서적을 읽고 자료를 뒤적였습니다. (국회의장 시절 여야 격돌의 소용돌이 속에서 나는 청년 술탄과 그의 야심찬 정복 전쟁, 콘스탄티노플의 결사항전을 떠올리면서 오히려 마음을 차분히 달랠 수 있었습니다. 처절했던 당시 상황에 지금 국회를 비교할 순 없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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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군사 박물관에 전시돼 있는 1453년 당시 골든혼 입구를 가로막고 있던 방어용 쇠사슬(컬러 사진). 하지만 전쟁이 끝나고 400년이 지난 19세기까지도 연결 고리 간격이 18인치에 이르는 이 거대한 쇠사슬이 도시 주변에 여전히 남아 있었음을 당시에 찍은 이 한 장의 흑백 사진이 증명해 준다.


▲ 마르마라 해안 성벽의 동쪽 끝 지점. 왼쪽 끝에 톱카프 궁전이 보이고, 오른쪽으로는 신시가지(페라 지역)가 펼쳐져 있다. 여기에서 왼쪽으로 뱃머리를 돌리면 골든혼으로 접어든다. 골든혼 입구 성채 아래 에우게니오스 성 탑과 페라 방파제 위의 탑 사이에 연결돼 있던 쇠사슬은 거기 어디쯤 위치해 있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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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궁전과 성벽 너머로 펼쳐진 바다를 놓아두고 이 대형 선박들은 왜 산(언덕)을 넘어가고 있는 걸까. 이 그림을 보다가 나는 문득 내 책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 아름다운 나라』의 한 대목을 떠올렸다. 알카에다 지도자인 테러리스트 오사마 빈 라덴의 아버지 모하메드는 혹시 술탄의 이 기발한 역발상에서 힌트를 얻어 자신이 맞닥뜨렸던 난관을 돌파했던 건 아니었을까. “어리석은 사람은 체험을 통해 배우고, 지혜로운 사람은 역사를 통해 배운다.”란 말도 있듯이….

*“사우디의 숙원 사업이었던 메카에서 타이프를 잇는 고속도로 건설 현장. 하지만 험준한 바위산 위로 무거운 건설 장비를 옮길 도리가 없어 모두가 손을 놓고 있을 때 모하메드 빈 라덴은 불도저·포크레인 등의 중장비를 분해해 낙타 등에 싣고 현장까지 옮긴 뒤 재조립하는 기발한 방법으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쳐 사우디의 국민 영웅으로 떠올랐다고 합니다. 그 또한 발상의 전환이 낳은 창조적 아이디어지요.”(『이 아름다운 나라』 162쪽)


  일부 문헌에는 메메드 2세의 참모로 일한 이탈리아 사람(성명 미상)이 아이디어를 제공했다고 나옵니다. 그러나 그런 사실 자체가 애매하고 불분명한데다가 만약 그랬다 해도 그것은 *평지 이동이었습니다. 술탄의 사례와는 차원이 다른 것이었지요. 술탄은 최소한 해발 60미터에 이르는 산등성이와 언덕을 수많은 배를 끌고 넘어갔습니다. 20층 빌딩 높이와 맞먹는 험한 비탈길을 바다(0미터)에서부터 끌고 간다니, 감히 상상인들 하겠습니까. 하지만 그것을 21세의 청년 술탄은 해냈습니다. 비상한 두뇌와 강력한 리더십이 없다면 꿈도 못 꿀 일이지요. 4월 22일 동틀 무렵부터 정오까지가 배를 끌고 간 본격적인 시간이었습니다. 그 대대적인 거사를 위해 술탄은 **4월 21일부터 보스포루스 해변 쪽과 골든혼 안에 있는 카슴파샤 지역에 걸쳐 대규모 인력과 장비를 동원한 육로 뱃길 공사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포병 부대에게 간간이 페라 지역을 향해 대포를 쏘라고 지시합니다. 주의를 분산시키고 눈길과 관심을 딴 데로 돌리면서 상상력을 차단시키기 위한 일종의 교란 작전이자 위장 전술입니다.

 

*베니스 인들이 롬바르디아 전투에서 소함대 전체를 바퀴 달린 받침대에 싣고 포 강(아디제 강)에서 가르다 호수까지 이동한 일.
**4월 21일은 육지 성벽에 대대적인 포격을 가해 콘스탄티노플 성 안에 있는 병사와 시민들이 이 계획 자체를 생각지도 못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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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상천외하고 전무후무한 작전! 백마를 탄 술탄의 독려를 받으며 드디어 배를 산으로 끌고 가는 작업이 시작되었다. 바다에서 해안가로 끌어올려진 배들은 그 순간부터 마치 거대한 수레로 변신한 듯 힘센 황소들에 의해 경사진 언덕을 끌려 올라갔다. 가파르고 험한 길에선 도열해 있던 수많은 병사들이 황소들을 도왔다.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배가 산으로 가는 건지, 산이 바다로 변한 건지 종잡을 수 없는 순간이었다.


  ‘장관(壯觀)’이란 말로는 표현이 너무나 부족합니다. 술탄은 출항이라도 하는 것처럼 언덕을 오르는 배들에게 돛을 드높이 올리고 노잡이들을 승선시켜 노를 앞뒤로 움직이게 했습니다. 뱃머리에서는 악사들이 북을 치고 트럼펫을 연주했습니다. 놀이동산 바이킹도 그 광경을 보았더라면 순간 무색해졌을 것입니다. 독심술이 뛰어났던 걸까요. 술탄은 그렇게 병사들로 하여금 전쟁을 카니발처럼 치르게 했습니다.

  정상에 오른 배들이 골든혼을 향해 언덕을 내려갈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더욱더 세차고 무서운 기세로 배들을 바다에 밀어 넣었습니다. 무려 70척이나 되는 크고 작은 배들이 깃발을 펄럭이며 요란한 군악대 소리에 맞추어 골든혼으로 철석철석 내려왔습니다. 그걸 본 비잔틴 인들은 아연실색하면서 공포와 전율에 시달려야 했습니다. 심리전 효과까지 노린 것입니다.

  이 사건은 전쟁의 분수령이 되었습니다. 오스만 군의 사기는 하늘로 솟구친 반면 비잔틴 진영의 분위기는 바닥으로 곤두박질쳤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그 크고 수많은 배들을 술탄은 *무슨 재주로 이동시켰을까요.

*오스만군은 먼저 페라 지역 뒤 야산의 가시덤불과 야생 포도밭을 갈아엎고 길을 내었다. 그 다음 길 위에 목재를 깔고 마찰을 줄이기 위해 표면에 돼지기름을 발랐다. 바퀴 달린 받침대가 바다 위의 배를 동여매면 도르래가 배를 해안가로 끌어 올렸다. 이 배들은 한 척 한 척씩 끌고 갈 황소들과 연결시켰다. 황소 옆에선 수십 명의 병사들이 보조 역할을 했다. (런치만은 ‘바퀴 달린 받침대’란 표현을 썼지만 다른 책들엔 그냥 ‘받침대’로 나와 있다. 앞 그림은 바퀴가 없는 반면 아래 그림은 바퀴를 단 채 배를 끌고 가는 모습을 보여 준다.) 이 모든 것이 불과 이틀 사이에 일어난 일이다. 


▲ 베르트랑동 드 라 브로키에르의 『해외 여행』에 수록된 1455년 작품. 한 폭의 그림 안에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전쟁 당시의 여러 가지 중요한 사건들을 복합적이면서도 섬세하게 담고 있다. ‘1페이지짜리 그림책’이라고나 할까. 시오노 나나미의 『콘스탄티노플 함락』 표지도 이 그림 일부로 장식되어 있다.


  내가 읽은 책에는 배를 이동시킨 육로가 애매하게 서술돼 있습니다. 게다가 유감스럽게도 이스탄불 현지에서 만난 학자와 전문가들조차 배의 정확한 이동 경로를 자세히 아는 이가 없었습니다.

  이방인인 나는 그러나 그 경로를 내 나름대로 유추 혹은 규명해 보려고 단지 지도 몇 장만 들고서 며칠 동안 이 궁리 저 궁리하며 자동차와 도보로 4~5차례나 그 주변을 탐색했습니다. 메메드 2세('파티'; 정복자)와 텔레파시라도 통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했습니다.


▲ 페라팰리스 호텔 앞에서 마치 특파원이라도 된 듯 내 녹음기 안에 탐사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런치만의 책(168쪽)에는 술탄이 여기서 200미터 위쪽인 영국 영사관 앞에서 왼쪽으로 꺾인 경로를 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 생각은 조금 달랐다. 술탄이 이 페라 호텔 옆길로 배를 끌고 왔을 것 같았다. (상세한 설명은 다음 페이지에서)
여기서 잠깐, 택시(Taxi)는 터키에서도 탁시(Taksi)로 표기한다. 탁시 뒤에 m자 하나를 붙이면 탁심(Taksim), 내가 서 있는 데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한 ‘이스탄불의 명동’ 격인 번화가 이름이 된다. “탁심에 가려고 탁시를 잡았다.”, 이런 표현이 가능해진다.


▲ 혹시 남아 있을는지도 모를 황소 발자국이나 수레바퀴 자국을 찾는 심정으로 나는 며칠을 두고 몇 번이나 이 거리 저 거리, 이 골목 저 골목을 헤매고 다녔다. 도로를 사이에 두고 3층 건물을 가로질러 쳐놓은 빨랫줄 위에서 옷가지들이 허공에 매달려 있다. 빨래를 널고 걷는 일에도 기술이 필요할 것 같다.


▲ 이 도시에서는 축구장이 유난히도 많이 눈에 띄었다. 문득 2002년 월드컵, 대한민국과 터키의 3·4위전이 떠올랐다. 터키 사람들은 굉장히 축구를 좋아한다. 혹시 이 축구장을 닦고 스탠드를 올리는 과정에서 땅 속 깊숙이 묻혀 있던 그 옛날의 돼지기름 먹인 통나무가 나온 것은 아닐는지…. 나는 바로 이 옆길(테페바쉬)로 배가 지나갔다고 믿는다.


  ‘바로 이 길이다!’ 싶은 곳에서 ‘혹시나’ 하고 물어 봤지만 답은 매번 ‘역시나’였습니다. 그러던 중 술탄과 텔레파시가 통한 걸까요. 내가 애초 생각했던 이 길(테페바쉬)로 ‘배가 내려갔다’는 말을 할아버지로부터 들었노라고 몇몇 사람들이 증언해 주었습니다. 뛸 듯이 기쁘더군요. 더위와 피로가 눈 녹듯 사라졌습니다. 사학자(런치만), 작가(나나미), 현지 교수(페리둔) 모두 주장이 다른데 나도 내 견해를 주장해 보자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4의 길’로 갔습니다. 현지인들이 믿고 있는 그 길로! (약도 별첨)

▲ 지도를 파는 가게에도 몇 군데 들렀다. 페라 지역 일대가 상세하게 담긴 축척이 큰 지도를 몇 장 샀지만 그것도 선박의 이동 경로 탐사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우리의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을 합한 것 같은 이런 걸출한 인물의 기념비적인 행적을 정확히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 못내 아쉬웠다.


▲ 선박의 이동 경로를 찾아 헤매는 길에 만난 이정표들. 저 화살표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역사적 사실과 마주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조금은 허황된 생각마저도 드는 거였다. 내가 집착이 깊었나 보다.


  이스탄불대학교 역사학과장인 페리둔(Feridun M Emecen) 교수는 3가지 경로를 그 가능성으로 제시했습니다. 첫째는 런치만의 경로(톱하네→카슴파샤 설), 두 번째(돌마바흐체→카슴파샤 설)와 세 번째는 그보다 이동 반경을 조금씩 더 넓혀 놓은 경로입니다. 페리둔 교수는 그 중 3안이 자기 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사가 급한 언덕보다는 그보다 멀더라도 완만한 평지를 택했을 것이란 견해입니다.


▲ 이스탄불대학교 페리둔 교수는 1453년 전쟁을 전공하고 책도 낸 이 분야의 중견 학자. 연구실로 찾아간 나에게 자신의 지식을 아낌없이 나누어 주었지만 그래도 명확하게 풀리지 않는 의문이 없지 않았다. 배의 이동 경로도 그 중 하나. 페리둔 교수는 스티븐 런치만의 추정(1안)보다 선박의 이동 거리를 확대한 2안과 3안을 제시했다. 1안<2안<3안 중 그의 견해는 3안이었다. 경사가 급한 언덕보다는 그보다 멀더라도 이동이 쉽고 사전에 적에게 노출도 덜 되는 완만한 평지를 택했을 거라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내 의견은 런치만 쪽에 더 가깝다. 거침없는 술탄의 성격과 이런저런 기록, 그리고 내가 직접 탐사해 본 결과를 종합해 내린 입장이다. 페리둔 교수와는 이메일을 통해 아직도 문답을 주고받고 있다.


  답답함을 풀기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그 주변을 이리저리 헤매고 다녔지만 그 사이에 이미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도시 계획으로 길들도 변경된 그 지역에서 550여 년 전의 흔적을 찾기란 실로 난망한 일이었습니다. 그래도 나는 사막에 떨어진 동전 하나를 찾으려는 사람처럼 축구장을 건설중인 테페바쉬란 마을과 *페라팰리스 호텔 주변 등을 샅샅이 훑고 다녔습니다. (이동 경로는 맨 끝에 부록으로 처리했습니다.)

  *세계적인 추리 작가 아가사 크리스티가 이 호텔 411호실에 묵으며 명작 『오리엔탈 특급 살인 사건』을 구상하고 집필했다.

 

  배를 골든혼 바다에 성공적으로 진입시킨 술탄은 다음 작전으로 *부교(浮橋)를 설치합니다. 부교 옆에는 튼튼하고 널찍한 받침대를 두어 거기서 블라케르나에 성벽을 향해 대포를 쏘았습니다. 식량과 무기 등의 물자와 병력도 부교를 통해 이동시켰습니다. 기동력이 훨씬 빨라졌습니다. 

  *술탄은 골든혼에 있는 배들의 엄호 아래 도시 성벽 바로 위쪽으로 바다를 가로지르는 다리를 놓았다. 적국인 그리스 인들이 쓰던 1000여 개의 와인통을 세로로 나란히 쌍으로 묶은 다음 그 위에 두꺼운 널빤지를 고정시켜 사람과 물자 그리고 수레가 통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다섯 사람 정도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지나다닐 만한 넉넉한 너비였다. (로저 크롤리, 『콘스탄티노플 최후의 대공격』 166쪽 참고) 일부 주장에 따르면 부교 위에 단단한 받침대를 만들어 그곳에서 성을 향해 대포를 쏘았다고 한다.


 

◀ 육지 성벽 조금 못 미친 지점, 골든혼 연안 성벽에 걸려 있는 이스탄불정복자협회의 현판. 술탄 메메드 2세가 1453년 4월 23일 월요일, 카슴파샤 지역에서 이 부근까지 골든혼을 가로지르는 부교를 놓아 성을 공격한 사실을 기념하고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정황과 기록으로 미루어 실제로는 부교가 여기보다 육지 성벽 쪽으로 좀 더 올라간 지점에 가설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위치가 조금씩 다르다. (5편 지도의 부교 위치 참고)




  부교의 위치에 대해서는 의견이 조금씩 엇갈립니다. 이스탄불정복자협회에선 육지 성벽이 끝나고 골든혼 쪽 성벽이 시작되는 곳에서 조금 아래 지점에 현판을 세워 두었지만 그건 술탄의 치적을 알리기 위한 것일 뿐, 부교의 위치가 있던 자리는 아닌 것 같다는 게 내 생각입니다.


▲ 이스탄불정복자협회 사무실에서 회장단과 함께. 이 단체는 말하자면 ‘정복자 술탄의 팬클럽’이다. 전쟁과 관련해 성벽을 비롯한 기념될 만한 곳에 10여 개의 현판과 원기둥을 설치해 놓은 것도 바로 이들이다. 하지만 학술적으로는 이들도 나의 물음표를 속 시원히 지워주지 못했다. 헤어질 때 나는 메메드 2세의 초상이 새겨진 금빛 배지 하나를 선물로 받았다. 나는 마치 정복자협회의 홍보대사라도 된 듯이 이스탄티노플에서 귀국하는 날까지 배지를 가슴에 달고 다녔다.


  아무튼 배가 언덕을 넘고 골든혼을 가로질러 다리가 놓이면서 다이내믹한 육상 전투와 스릴 넘치는 해상 전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 갈라타 타워에서 바라본 골든혼과 이스탄불 구시가지 전경. 두 개의 터키 국기가 나부끼고 있는 숲 사이로 우뚝 솟은 이스탄불대학교 중앙 탑이 보인다. 그 너머로는 마르마라 해가 마치 하늘인 양 광활하게 펼쳐져 있다. 중앙 탑 오른쪽 사원은 쉴레마니예 모스크. 지금은 평화롭게 유람선이 떠다니지만 1453년엔 이 좁은 만(灣)에서 격렬한 해상 전투가 벌어졌었다.


▲ 베니스의 조선소와 건조 중인 선박 그림. 당시 제노바와 쌍벽을 이루며 콘스탄티노플을 동방 무역의 주요 기지로 삼고 있던 베니스는 상선을 비롯한 호위 함대를 만드느라 조선 산업이 굉장히 발달해 있었다. 그에 못지않게 항해술과 해상 전투 경험 역시 풍부했지만, 비좁은 골든혼 안에서 치른 *오스만 군과의 해전은 사전에 기밀이 새어나감으로써 참패를 면하지 못했다. 그 동안 해상전에서만큼은 우위를 점했던 황제 군은 이 뼈아픈 패배로 골든혼에서의 해상 주도권마저 상실하고 만다.

*술탄의 배들이 육로를 통해 이동해 옴으로써 골든혼 봉쇄 사슬이 무용지물이 되자 황제는 즉각 대책 회의를 열어 밤에 몰래 오스만 함대에 접근해 배들을 불태워 버릴 작전을 짠다. 하지만 이 계획은 동참키로 한 제노아 인들의 선박이 준비되지 않아 거사가 미루어지는 바람에 기밀이 새어나가 오히려 오스만 군의 역공을 당하고 만다. 결과는 참패.


  「꿈을 찍는 사진관」(강소천 지음)이란 동화처럼 과거를, 역사를 사진 찍어 주는 카메라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골든혼 주변과 페라 지역을 탐사하면서 그런 상상을 몇 번이나 했는지 모릅니다. 너무나 불분명한 것들이 많고 책마다, 또 학자마다 견해가 제각각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문학의 힘은 상상력에 있는 것. 내가 수집한 팩트와 정보에 상상력을 가미해 내 나름대로 역사를 재구성해 보는 재미도 적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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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세기 콘스탄티노플 지도. 술탄 메메드 2세에 의한 함락 이후 오스만 제국의 수도로서 급속히 번성해진 모습을 한눈에 느낄 수 있다. 특이한 것은 지도 맨 아래쪽에 오스만 가지부터 무라트 3세에 이르기까지 오스만 왕조 12대 술탄의 얼굴을 동그라미 안에 차례로 그려 넣은 것. 오른쪽 첫 번째가 정복자 메메드 2세의 초상이다.(파란색 사각형)


  한가위 전에 한 편을 더 올려야 한다는 강박관념 속에서 6편을 힘겹게 마무리 지었습니다.

  7편은 어떤 이야기로 이어질까요. 아래 그림에 그 힌트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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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탄은 왜 격전이 치러지고 있는 바다로 뛰어들었을까? 그것도 배가 아닌 백마를 타고…. 다음에 이어지는 ‘이스탄티노플’ 일곱 번째 이야기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게 된다.


 

## TIP=더 깊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탐구 학습 코너 ##

  국내에서 그 동안 배의 육지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존 자료는 런치만과 나나미의 책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나나미는 아예 이 부분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고 런치만의 설명 역시 애매했습니다.

  현지에서 이스탄불대학교 페리둔 교수를 만나 이 부분만 놓고 30여 분간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웬걸요, 혼란만 보탰을 뿐입니다. 교수는 이때껏 통설처럼 여겨져 온 톱하네 설(1)을 부정하고 돌마바흐체 설(2)을 제기했습니다. 그러면서 조심스럽게 훨씬 더 먼 길로 돌아가는 제3 가설까지 거론했습니다.(페리둔 교수는 톱하네가 언덕이 너무 가팔라 현실적으로 이동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제3설의 구체적 내용은 지면 관계상 생략합니다.)

  나는 ‘이스탄티노플’을 떠나던 날도 풀리지 않는 화두를 짊어진 수도승처럼 다시 시간을 짜내어 이 지역을 왔다 갔다 했습니다. 골목길, 좁은 길, 일방통행 길. 참 복잡했습니다. 몸도 마음도 지쳤습니다. 시간마저 내 편이 아니었습니다.

  하도 답답해 지역 주민들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정복자 메메드가 배를 끌고 간 길이 이곳인가요?”

  드디어 한 동네(테페바쉬)에서 가뭄에 단비 같은 대답을 듣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 우리 할아버지한테서 그렇게 들었어요.”

  나는 왔던 길을 되짚어 그 길을 다시 갔습니다. 런치만의 영국 대사관 설을 뒤집고 페라 관광호텔 설을 새로 제기하기도 하면서 그 거리를 헤맸습니다. 결국은 땀에 흠뻑 젖은 몸으로 샤워를 하는 둥 마는 둥 하며 귀국 비행기 길에 올라야 했습니다.

  그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나는 서울에서도 이스탄불과 계속 연락을 취해가며 뭔가 새로운 자료가 나타나기를 기다렸습니다.

  이 글을 블로그에 올리기 직전 또 하나의 번역본이 입수되었습니다. 바로 페리둔 교수의 제자인 바자르(Mahmut Ak-Fahameddin Baʂar) 교수가 근간한 터키어 원본(『Istanbul’un Fetih Gnlĝ』-이스탄불 함락 일지)을 우리말로 옮긴 자료입니다.

  야호!(호야?) 바로 내가 주장하였던 배들의 이동 경로가 그 책에 그대로 제시돼 있었습니다. 특종(?)을 놓친 아쉬움과 내 수고가 헛되지 않았다는 안도감! 진작 손에 넣었더라면 그런 생고생은 하지 않았으련만….

  이왕 수고한 것. 그 책은 지도 없이 큰 방향만 나와 있으므로 나는 좀 더 친절하게 내가 생각하는 배의 이동 경로를 자세하게 지도로 표시해 서비스하려고 합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지도로 보는 탐사 경로

톱하네(대포알 공장)부터 쿰바라치 언덕길, 아스말르 메스지드, 테페바쉬, 카슴파샤 등과 골든혼 연안을 샅샅이 훑고 다녔다. 골든혼 봉쇄 사슬이라는 방어벽을 만난 술탄이 함대를 이끌고 언덕을 넘어 바다로 간 경로이다. 톱하네에서 카슴파샤로 이어지는 빨간색 화살표 부분은 내가 독창적(?)으로 제기하고 바자르 교수가 뒷받침한 노선이다. 실제로는 매우 복잡한 길인데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시켰다. 2설(초록색)과 3설은 그보다 좀 더 위쪽(3설은 지도 밖)으로 선이 그어진다.

P.S.
  6편을 올리고 나서 아이디 ‘술탄’님(한양대 이희수 교수)이 네이버 블로그에 덧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이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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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마다 이어지는 술탄님의 뜨거운 관심과 날카로운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메일로 보내주신 제3안 스캔 사진도 잘 받았습니다. 터키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에 실린 자료라면 사학계의 주류 의견이겠군요. 페리둔 교수의 3안은 베식타쉬(돌마바흐체보다 더 위쪽, 초기 해군 집결지)→옥메이다니(에윱 모스크 맞은편 지역, 골든혼 거의 끝 쪽)였습니다. 하지만 술탄님 말씀대로 ‘역사적 사실이란 정확한 진실이 확인될 때까지만 유효’하다는 측면에서 내 견해를 포함한 이 모든 주장에 의미두고 싶습니다.
  이스탄불대학 페리둔 교수와 동문수학한 사이라니 더욱 반갑습니다. 페리둔 교수에게도 술탄님 안부를 전하겠습니다.

  지적해 주신 ‘골든혼 내해에 배를 내린 시점’은 내가 잠깐 착오한 것 같습니다. 런치만 책(169쪽)에 ‘4월 23일 일요일’로 되어 있지만 요일 계산을 해보니 ‘4월 22일 일요일’이라야 맞습니다. 다른 문헌을 보아도 4월 22일이 정설인 것 같아 내 블로그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이동 함선의 수는 40척부터 80척까지 견해가 다양해 그 중 런치만의 추정(70척 가량)을 따랐음을 밝혀 드립니다. ‘동틀 무렵부터 정오까지’는 내가 읽어 본 책들이 대부분 이 설에 입각해 서술돼 있었습니다. 술탄님 지적대로 ‘밤을 이용했다’는 것도 설득력이 있지만, 그보다는 술탄(메메드 2세)의 성격상 ‘적들에게 시각적인 공포와 전율을 주는 효과’를 노렸을 것 같다는 게 내 생각입니다. 특히 내리막길에서는 말입니다.

  아래 지도는 술탄님이 보내 준 터키 역사 교과서에 실린 자료입니다. 교과서에 표시된 경로(분홍 선) 외에 내 블로그에 서술된 1안(빨간 선)·2안(초록 선)·3안(파란 선)도 참고삼아 표시해 놓았습니다.

지도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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