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술탄과 황제

31. 팜마카리스토스 교회(파티예 자미)=『다시 쓰는 술탄과 황제』 73, 295쪽 참고 (구간 255쪽 참고)

 Pammakaristos Church (Greek : "All-Blessed Mother of God")

(Fethiye Camii : "mosque of the conquest")

테오토코스 팜마카리스토스 교회(기쁨 충만한 하느님의 어머니)로 12세기에 세워진 이 건축물은 콘스탄티노플 함락 이후 1456년부터 1586년까지 정교회 총대주교구 역할을 하다가 1591년 무라드 3세에 의해 모스크로 개조되었다. 현재는 반은 박물관, 반은 모스크로 사용하고 있는 특이한 곳이다. 휴관일(수요일)에 찾아가는 바람에 두세 차례 더 방문해야 했다.

 

돔의 내부 모습. 1960년대 초에 미국 비잔틴 연구소에 의해 복원되었다. 앰뷸러토리 스타일로 지어진 이 건축물은 북쪽, 서쪽, 남쪽의 아케이드가 돔으로 덮인 중앙부와 앰뷸러토리를 나누고 있다.

 

건물의 외형. 1591년 무라드 3세가 모스크로 개조하면서 그루지아와 아제르바이잔 정복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파티예 자미(정복의 모스크)라 불리게 되었다.

 

파레클레시온(Pareklesion ; 교회 부속 기도실) 천장 꼭대기에 있는 모자이크. 구약성서에 나오는 열두 예언자에 둘러싸인 그리스도의 모습을 담고 있다.

 

앱스의 반원형 천장에는 예수 그리스도, 성단소 왼쪽 벽에는 성모 마리아, 오른쪽 벽에는 세례 요한의 모자이크가 있다. 그 위의 둥근 천장에는 대천사들이 그려져 있으며, 열일곱 성자들이 이곳저곳에 묘사되어 있다. 이 모자이크들은 14세기 초의 작품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