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로그 | 미디어로그 | 방명록  


한국독립영화의 저력을 유감없이 보여줬던 <워낭소리>를 연출한 이충열 감독은 TV로 중계된 한 시상식 무대에서 세상을 향해 소리쳤다. 그의 목소리는 거의 절규에 가까웠다.

"방송국 사장님들, 제작비 현실화시켜주십시오..그리고 독립PD들에게 저작권을 인정해주십시오. 부탁드립니다~~ "

순간, 시상식장은 찬물을 끼얹은 듯 얼어붙었다.  자리에 앉아있던 수많은 영화,방송 관계자들의 표정을 카메라가 훑어내고 있었지만, 그들 중 아무도 밝은 표정을 짓는 사람은 없었다. 모두들 숙연해질 수 밖에 없는 분위기 속에 그렇게 5초 정도의 정적이 흘렀다.

왜?

모두들 공감할 수 밖에 없는 발언을 이충열 감독이 대신해주었으니까...
그의 말이 백번 옳은 말이었으니까....


              ▲ <워낭소리>의 한 장면. 이 영화 덕분에 독립영화는 '팔자에 없는(?)' 스포트라이트를 받게된다.


그로부터 1년 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번지 대한민국 국회 입법조사처의 한 세미나실에서는 작지만 큰, 조촐하지만 엄청나게 의미있는 자리가 마련되고 있었다.

이름하여, <국내 독립다큐 제작환경과 실태에 대한 전문가 간담회>. (2010,1,14)


               ▲ "불합리한 법과 약관을 고쳐주세요~" 오른편에 앉은 독립PD들의 목소리는 한결같았다.


열악한 환경 속에 '장인정신' 하나만 믿고 작품을 만들고 있는 이른바 '독립PD'들 세 명이 국회를 찾아온 것.

세 명의 독립다큐멘터리 PD들을 이 자리에 초청한 것은 국회 입법조사처의 방송,영화 전문가들.

다큐멘터리라는 장르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충분히 알고 있는 입법조사처 전문가들이 독립PD들의 목소리를 듣고 , 이를 법 개정에 반영하기 위한 자리인 셈이다.


               ▲ 왼쪽부터 이성규 PD, 박봉남 PD, 윤성일 PD. 이들 모두 세계적 명성을 지닌 감독들이다.  

이 중에는 한달 전인 2009년 12월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다큐멘터리 영화제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다큐멘터리 영화제> 대상에 빛나는 박봉남 PD도 포함돼있었다.

그의 말은 분노의 세월을 거쳐 거의 달관의 경지에 다다른 도인(道人)의 경험담으로 다가왔다. 흔히 말하는 공중파 방송국은 왜 이들 독립PD들에게 군림하기만 했을까? 그 점이 궁금했다.

" 워낭소리 덕분에 독립영화, 다큐멘터리가 대중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은 독립PD들에겐 정말로 고무적인 사건입니다. 이충열 감독은 다른 일 때문에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지 못했지만, 심정은 비슷할 겁니다. 이충열 감독과 마찬가지로 40대중반 동년배들인 우리들은 거의 모두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방송국의 불공정 관행과 차별입니다."


                     ▲ <화씨 911>, <식코>로 유명한 마이클 무어 감독 등 세계적 거장을 물리치고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다큐영화제 대상을 수상한 박봉남 감독.


<아이언 크로우즈 (Iron Crows/ 철 까마귀)>라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방글라데시 치타공에서 2년의 세월을 보낸 박봉남 감독이야말로 발로 뛰는 감독, 몸으로 부딪치는 다큐멘터리스트다. 덕분에 그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다큐멘터리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대상을 거머쥐는 결실을 거둘 수 있었다.

            ▲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아이언 크로우즈>. 철 까마귀는 방글라데시 폐선 해체 노동자를 말한다.


이 자리에 참석한 '열혈' 독립PD는 박봉남 감독 뿐만이 아니었다.

또 다른 주인공은 바로 다큐멘터리 <캘커타 스토리>로 널리 알려진 이성규 감독. 이감독은 한국 다큐멘터리의 대형화,자본화에 대한 걱정이 담긴 속내를 풀어놓았다.

" 한국 다큐멘터리가 <아마존의 눈물>,<차마고도>,<북극의 눈물> 등으로 호화롭고 대형화되고 있지만, 아직 세계시장에서 벌어들이는 돈은 투자대비 효과로 봤을 때 너무도 미미한 수준입니다. 예를 들어 20억 가까이 투입된 <차마고도>는 세계시장 판매액이 2억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독립다큐멘터리의 투자대비 효과는 공중파 다큐멘터리보다 열배 스무배 높습니다. "  


               ▲ <캘커타 스토리>의 몇몇 장면들. 서구적 시각과 방송국의 시각을 버려야
                         좋은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진다고 독립PD들은 입을 모았다.


이성규 감독은 또 방송국에 소속되지 않고 일하는 독립PD들의 애환을 거침없이 풀어냈다.

"워낭소리의 이충열 감독이 2억원 넘게 돈을 들여 만든 다큐멘터리를 들고 방송국을 찾아갔더니, 최대 8천만원까지 줄 수 있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합니다. 그런 식이라면 투입된 3년이란 시간은 제외하더라도, 1억 2천만원이 손해아닙니까? 그래서 이충열 감독은 자신의 다큐멘터리를 방송국이 아닌 영화관에서 방영할 결심을 하게 된 것입니다.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지만, 방송국의 불공정 관행이 <워낭소리> 탄생의 주역인 셈이지요..."
  

               ▲ 이성규 감독. 이감독은 지방에서 카레전문점을 운영하며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있다.


<누들로드/KBS>, <한반도의 공룡/EBS>, <아마존의 눈물/MBC>,<차마고도/KBS> 등이 잘 만들어진 작품이긴 하지만, 방송국 시스템 안에서 만들어지다보니 그 한계는 분명히 존재한다는 게 이들의 한결같은 목소리.

"캐릭터가 살아있는 다큐멘터리는 현행 공중파방송국 시스템에서는 절대로 만들어지기 힘듭니다. 그건 이상하게도 오직 독립PD들의 근성과 헝그리 정신에서만 탄생하나 봅니다. 또 하나, 서구적 시각에 물든 마음가짐으로는 좋은 작품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


               ▲ <아이언 크로우즈>의 한 장면. 폐선 해체 작업 노동자들의 작업환경은 '열악하다'라는
                    한마디로는 다 표현하기가 힘들다고.....


               ▲ 이승준 감독의 <신의 아이들>. 인도의 어린이들을 서구적 시각이 아닌 관점에서 그려내
                  호평을 받은 작품. <신의 아이들>같은 작품은 독립피디들의 전문성이 빚어낸 쾌거라는 것.


이날 간담회에서 쏟아져나온 독립PD들의 생생한 목소리는 국회 입법조사처 관계자들의 검토를 거쳐, 해당 상임위,의원,국회의장 등에게 전달된 후 법제화 과정을 밟게 될 예정이다.



               ▲ 국회 입법조사처, 국회 홈페이지 민원코너, 의원실, 국회의장실 등에 연락하면,
                  전문가집단의 세세한 조언 및 문제 해결을 경험할 수 있다. 물론 , 법제화를 통해서.....


국회가 이들 독립PD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독립PD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아울러 '작은 것이 아름답다'라는 말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 독립PD들의 땀방울에 감사와 격려의 박수를 보내고 싶다.



                                                                                                                    posted by 백가이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김형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casablanca 2010/01/15 21: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작비 현실화가 좋은 영화,작품이 나오는 길이지요.

  2. BlogIcon 탐진강 2010/01/15 2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열악한 현실은 영화계나 방송계도 마찬가지군요.
    소프트웨어나 지적재산권의 가치가 인정받는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3. BlogIcon zing 2010/01/16 1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화던 음악이던 창작자 입장에서 자신의 혼을 넣어 창작물을 만드는데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없다면 그 영혼은 죽어갑니다.

  4. 어처구니가 없어서 2010/01/16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글을 어떻게 올릴수가 있나?그나마 있던 독립영화지원금을 이번정권이 없앤걸로 알고있는데..그리고 아마존의 눈물도 제작비가 많이 투입되었지만 죽기살기로 만든 거다.돈만 투입되면 아무나 다큐찍는줄 아는 무식한 소리 하고 있네.mbc가 좋은 작품 내고 반응좋은게 배가 아픈건가?어따대고 워낭소리를 비유하나?워낭소리에 김형오 국회의장이 보태준거라도 있나?국회일이나 잘하시길 바란다...작은것이 아름답다고? 터진입이라고 잘도 말하시는군...그런말할 자격이 있나?이글을 김형오의장이 썼는지 아니면 다른분이 올렸는지는 모르겠지만 여기블로그방이 김의장거니 올리는거다..정말 뻔뻔하기가 하늘을 찌른다고밖에는 할말이 없다...아마존의 눈물보면서 4대강으로 파괴되는 우리강이나좀 생각하시라...

  5. 의장님아 제정신이세요? 2010/01/17 02: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나라의 국회의장으로서 참 말도 안되는 논리를 펼치시네요.
    맞습니다 국내의 독립예술인들 돈줄 없어서 막막하십니다.
    그 이야기를 하고 싶은건데 왜 MBC의 '아마존의 눈물' 이야기를 하세요?
    정말 윗분 말마따나 아마존의 눈물 보시면서 4대강의 눈물이나 좀 생각하세요.

  6. 제갈량 2010/01/17 0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홍위병들은 이제 아마존의 눈물로 모여들었구나...뷰 ㅇ신들...

  7. 백가이버 2010/01/17 08: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러 좋은 의견을 올려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형오닷컴>은 팀블로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의장 비서실,대변인실 참모들 몇몇이 짬짬이 글을 올리며 네티즌들과 교감하고 있는 곳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런저런 의견들은 주관적,객관적이란 말을 떠나서 각각의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좀 더 종합적이고 큰 틀 안에서 논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돈만 있다고 다큐멘터리를 잘 만들 수 있는 것은 물론 아닐테고, 돈이 없으므로 다큐를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도 맞는 말일 수 있습니다. 서로의 입장을 한번쯤 역지사지 하자는 말이지요. 좋은 의견 많이 올려주시길 바라며, 이만....

  8. 밥먹고 잠이나 자라.. 2010/01/17 09: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마 한 10년쯤 후엔 '4대강의 눈물' 이라는 다큐가 나올꺼다..
    작은것이 아름답다고? 그 작은것을 다 파헤치려고 하는 인간들이.. 참 .. 어이가 없어서
    10년전 먹은 떡이 올라온다.. 역겹다..

  9. 백가이버 2010/01/17 11: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게 꼬인 채로 인생 살면 기분이 좋습니까? 아이디도 안쓰고 이런 식으로 댓글 남기는 당신같은 인간은 상대하지 않겠소이다, 허허허...당신을 걸레같은 네티즌으로 취급하겠소..입이나 건강하시오..

  10. 백가이버 2010/02/09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투자대비수익률에 대해 이성규PD가 분명히 언급하더군요. ^^

    위에 댓글 단 분은 아마도 공중파 관련인물인 듯 싶은데...."절대로 그렇게 이야기했을 리가 없다" 는 말은 어떤 근거로 하시는지요?

    자충수? 별 이야기를 다 하고 계시네요....

    솔직히 이 글은 완성도가 그리 높지 않은 <아마존의 눈물>이라는 다큐에 광적인 찬사를 늘어놓는 네티즌들에게 생각할 '꺼리'를 던져주자는 의미로 쓴 글입니다. 어설픈 드라마 평론, 다큐멘터리 평론을 남발하는 다수의 네티즌들 말입니다.

    방송의 공공성? 물론 중요합니다. 그러나 , 그 공공성을 위해 매사를 다 퉁치는 그런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독립피디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었다면, 위에 댓글 단 분은 그런 이야기를 절대로 하지 못할 것 같은데요...^^

  11. 궁금합니다. 2010/02/10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투자대비 수익에서 다큐는 빵점이니

    작은 제작비 받는것도 감수하세요.

장나라 주연의 영화 "하늘과 바다"가 교차상영으로 인해 상영을 중지한다고 합니다.

일부 언론에서는 영화 흥행실패의 원인을 '교차상영'으로 돌리고 자진 상영 중단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뉘앙스의 기사를 보내고 있습니다만, 영화의 작품성이나 흥행 여부를 떠나 참 안타까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출처: 하늘과 바다 홈페이지 ☜ 클릭)

군 복무를 할 때, 장나라를 정말 좋아했었습니다.
당시 장나라양은 모 시트콤에서 '구리구리 양동근'과 커플로 등장하여
'양동근 같은(?) 사람'에게 희망을 주어서 정말 좋아했는데...
오랜만에 국내활동을 재개한 그녀의 모습을 보고 싶었는데...(힘내요! 나라양!)


그렇다면 도대체...

요즘은 많은 수의 상영관을 가진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대부분인데, 그 많은 상영관에서는 도대체 어떤 영화가 상영되고 있는 것일까요?

Q. (깊이 생각하지 말고 답해보세요.) 요즘 어떤 영화가 제일 인기 있을까요?


A. 네! 지금 머리에 떠올리신 바로 그 영화가 멀티플렉스에서 가장 많이 상영되는 그 영화입니다.
    (한 손에 꼽을 수 있을 정도이니까요..)
    그만큼 상영되는 영화가 한정되어 있고, 소비자의 선택이 줄어들 수 밖에 없겠지요.

지금 당장 '영화'를 검색해봐도, 검색된 영화 가운데 접근성이 좋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예매할 수 있는 영화는 손에 꼽을 정도네요. 그중에는 장나라의 '하늘과 바다'처럼 교차상영되는 작품도 많이 있구요.

사실 교차상영이 된 영화는 흥행은 포기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일반 관람객으로서 교차상영이 되는 영화는 '아, 재미가 없나 보다'라고 생각하고 마음이 바뀐 적이 종종 있었거든요.



▒ 보고 싶은 영화가 생겼습니다.

* 더 코브: 슬픈 돌고래의 진실

그나마 이 영화는 꽤 입소문을 탄 것 같습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은 아니지만, 서울에서만 상영관이 두 곳이나(!) 검색되면 성공한 것 같네요.
영화 평점도 꽤 좋구요.

하지만, 영화관의 위치와 상영시간을 맞추려니 저로서는 시간이 빠듯합니다.
가까운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는 왜 상영하지 않는지 원망스럽기만 하네요.

"그럼 주말에 시간 내서 보러 가야지!" 라고 생각했다가 놓친 영화가 한두 개가 아닙니다.
(주말에 결혼식이 왜 이리 많은지요...ㅠㅠ)

대형상영관에서 왜 소규모 독립영화를 상영하지 않는지에 대한 음모론(?)도 있고,
혹은 정말 이해할만한 이유가 있기도 하지만 - 결국은 장사가 안되기 때문이겠지요.

흥행이 보증된 블록버스터 영화나 관객이 폭발적으로 몰려드는 영화에는 상영관이 많이 주어지잖아요.
(그런 점에서 '워낭소리'의 흥행은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보고 싶어도, (쉽게) 볼 수 없는 영화 - 슬픈 돌고래를 가까이서 볼 수 없어 슬퍼집니다.
이런 제 안타까움만큼... 영화 속 돌고래는 더욱 슬퍼집니다.

(너희들은 '그나마' 행복한거래...ㅠㅠ)

이번 주말에는 꼭 시간을 내서 영화를 보러 가야겠습니다.
영화를 검색하다보니 보고 싶은 영화가 많더라구요. 꼭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아닌 곳에 말이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맹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무비매냐 2009/11/10 0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교차상영 문제가 많아요. 좋은 영화 많은데.

    • BlogIcon 맹태 2009/11/10 08: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영화산업 관계자 뿐만 아니라, 영화를 보고 싶어하는 관객들에게도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그런것 같아요.

      특히 어린이 영화가 그런 경우 많고, 외국 어린이 영화의 더빙판 같은 경우는 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글씨 읽지 못하는 조카 데리고 영화관 가려다가 영화 시간 맞추느라 고생했어요.

  2. BlogIcon 1980 2009/11/10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전주에 사는데, 지역에서는 영화선택의 폭이 더 좁죠.

    모처럼 보고 싶은 영화가 나와도 메이저 급이 아니면 멀티플렉스에선 상영을 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이 생겨서 독립영화, 예술영화, 고전영화를 꾸준히 상영해 줘서

    요즘은 영화 볼 맛이 납니다.

    멀티플렉스야 어차피 상업성이 있는 영화에만 기회를 주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시장의 논리라고 치더라도

    이런 소규모의 예술영화관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 BlogIcon 맹태 2009/11/10 1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편하긴 하지만,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것도 그렇고..작은 영화관들이 살아남지 못하는 현실도 참 안타깝네요.

      디지털 독립 영화관 참 좋을것 같네요.
      전주에 갈 기회가 되면 한번 꼭 가보고 싶네요.
      (예전에 전주를 다녀왔는데, 아! 정말 아름다운 도시였어요..! 음식도 맛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