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형오가 만난 세상

김형오 전 국회의장, 터키 대학서 ‘한국 정치 변천사’ 특강

김형오 전 국회의장, 터키 대학서 ‘한국 정치 변천사’ 특강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5월 15일 오후 4시(현지 시간), 터키 이스탄불에 있는 보아지치대학교에서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특별 강연을 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터키 최고의 명문 국립대학인 보아지치대 부설 아시아연구센터(Selcuk Esenbel 소장)와 같은 대학 정치외교학과에서 공동 주최한 이번 강연의 주제는 ‘한국 정치 변천사 : 역동의 60년’(Six Years of the Dynamics of Politics in Korea)이었다.

교수와 학생 그리고 일반인들로 가득 메워진 강연장 분위기는 뜨겁고 진지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우리나라의 정부 수립 이후 현재에 이르는 한국 정치사를 간략히 영어로 강의하고 한-터키어 통역으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질의응답 시 통역은 김주찬 박사가 맡았다. 참석자들은 남북한 관계, 통일 문제, 한국 내 이념 갈등 문제, 금융 위기가 한국 정치사에 미친 영향 등 많은 분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으며 이에 따라 질의응답에 1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청중 모두 알차고 의미 있는 강의였다고 입을 모았다. 세미나가 끝나자마자 여러 학교와 기관 등으로부터 강의 요청이 빗발쳤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현재 보아지치대 방문교수로 이스탄불에 머물면서 오래 전부터 구상해온 과제를 매듭짓기 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